1.소크라테스
(1)소피스트
소피스트
-소피스트 :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 지식과 수사학,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.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.
인식론적 상대주의
-인식론적 상대주의 : 절대적
1. 시대적 배경
가. B.C. 5 C 초 : 아테네 번영, 페리클레스 시대 그리스 민주정치, 문화 절정기
나. B.C. 5 C 말 :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스파르타에게 패함 → 정치, 경제, 사회적 쇠퇴
번영과 쇠퇴가 교차하는 동안 사람들의 관심 : 자연 → 인간
다. 소피스트 철학자 : 웅변술과 대화술
베이컨(Francis Bacon, 1556~1626)등과도 교류하였다. 홉스는 1621년부터 베이컨과 접촉을 가지고 한 때는 베이컨 저작의 라틴어 번역을 도와주기도 하였다. 베이컨은 제자들을 데리고 산보하던 도중에 착상이 떠오르면 이것을 필기하는 버릇이 있었는데 이 필기는 홉스가 제일 잘한다고 칭찬을 받았다고 한다.
1. 경험주의정의
- 인식론에 있어서 모든 지식의 기원을 경험에 두고 경험적 인식을 절대시하는 철학적 학설.
- 영국의 경험주의론으로는 베이컨, 홉스, 로크, 버클리, 흄 등이 있다.
- 인식의 원리가 이미 인간의 이성 가운데 포함되어 있다고 확신한 합리주의에 대립한다.
2. 경험주의 기본원리
- 단
베이컨, 홉스, 흄, 로크 등3) 발전 : 영국 공리주의 (19C.), 미국 실용주의 (20C.)4) 소피스트 ⇒ 에피쿠로스 ⇒ 경험론 ⇒ 공리주의 ⇒ 실용주의
[4] 베이컨(1561.1.22~1626.4.9)
영국의 철학자˙정치가. 런던 출생. 르네상스 후의 근대철학, 특히 영국 고전경험론의 창시자이다. 엘리자베스 여왕
Ⅰ. 홉스의 사회계약론
1. 홉스의 자연상태에 관한 사상 - 인간관
홉스는 경험론의 선구자 베이컨의 개인비서(1621-26)활동과 프랑스의 유물론자인 가쌍디와의 평생에 걸친 우정은 홉스를 근대 제일의 기계론적 유물론자로 만들었으며, 인간까지도 고도의 복잡한 기계로 인식하였다. 그에 따르면
본능과 욕구의 측면을 중시한 윤리사상
㈀ 키레네학파의 쾌락주의 윤리설
㈁ 영국의 경험론
㈂ 홉스의 자연주의적 윤리설
㈃ 공리주의 윤리설
· 실제생활에서의 실천 강조
① 지식의 일상생활에 대한 적용
② 지(知)의 실천을 통한 자아실현
③ 윤리, 도덕적 실천을 통한 이상사회의 실현.
홉스(Thomas Hobbes, 1588-1679)는 1588년 영국의 공업 지대인 맴스베리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. 15세에 옥스퍼드대학에 입학하여 철학을 전공하였는데 철학뿐만이 아니라 여러 과학에도 관심이 있었다. 대학 졸업 후에는 귀족 카벤디쉬 가문에서 가정교사로 일하였다. 그 후 프랜시스 베이컨의 개인비서
홉스 (THOMAS HOBBES, 1588~1679)
연혁
영국 출생
15세에 옥스퍼드 입학, 철학 전공
프랜시스 베이컨의 개인비서로 활동
1640년 <법의 기초> 발표
11년간의 파리 망명 생활
청교도혁명 성공 이후 크롬웰 지지
저서: <물체론(1655)>,<인간론(1658)>
<시민론(1642)>, <리바이어던>(1651)
홉스의 시대적 배경
근
홉스 (THOMAS HOBBES, 1588~1679)
연혁
영국 출생
15세에 옥스퍼드 입학, 철학 전공
프랜시스 베이컨의 개인비서로 활동
1640년 <법의 기초> 발표
11년간의 파리 망명 생활
청교도혁명 성공 이후 크롬웰 지지
저서: <물체론(1655)>,<인간론(1658)>
<시민론(1642)>, <리바이어던>(1651)
홉스의 시대적 배경